최근 증강현실, 메타버스가 주목을 받으며 이러한 응용 분야를 성장시키기 위한 광학 디바이스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3차원 디스플레이, 3차원 계측, 3차원 신호처리 관점에서 광학 기술적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고려대학교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높은 data capacity를 가지는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구현하였고, 우리 연구실은 홀로그래피 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연구실은 한국광학회, IMID, DHIP 등 여러 학회에서 연구실의 결과물을 전시하는 외부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연구실 구성원들은 실험실에서만 구동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사용자 편의와 시스템의 내구성을 고려한 광학적 구조를 고민하고, 결과물에 관하여 다른 연구자들과 토의하며 광학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연구실은 다양한 비공식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가장 저명한 학회인 OSA와 SPIE에서 지원하는 경북대학교 student chapter를 주관하고 있으며 대학원생, 학부생들이 함께 광학 분야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코로나로 인하여 중단이 되었지만, 1년에 4번 전자공학부의 다른 연구실들과 연합하여 개최하는 레크레이션 행사를 통해 서로 다른 분야를 연구하는 대학원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